반응형
개요

이제 2007년도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2007년 10달 해킹, 바이러스에 대한 분석을 해 보고자 한다.  이는 시큐어넷에 나타난 통계를 바탕으로 하여 분석 해 본다.

2007년 해킹 바이러스 신고 접수 현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10월달까지 해킹, 바이러스 접수 현황을 보면 약간 주춤하기는 했으나 늘 비슷한 접수현황을 볼수 있다. 아직까지 꾸준한 해킹과 바이러스가 일어 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아마도 이 통계는 실제 접수된 통계를 나타내는 것일 것이고, 신고를 하지 않은 수까지 한다면 이보다 훨씬 더 많은 수치라고 생각한다.

웜,바이러스 접수 보다 해킹에 관련 된 접수가 더 많음을 알수 있다..아마도 이건 해킹이라고 하면 내가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해서 접수 한 것 같고 , 우리가 흔히 접할수 있는 웜이나 바이러스 같은 형태는 침해 되었다고 보지 않는데서 신고를 하지 않아 접수률이 많이 적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2007년 10월 신고 유형별 분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유형별 처리현황을 보게 되면 스팸릴레이로 도용되는 경우가 43%로 가장 높고 그다음이 단순 침입시도 하는 것이 27%로 2위에 조사 되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피싱 경유지로 사용되는 것이 78건이나 되고 홈페이지 변조는 116건이나 된다는 것이다...위에서 언급 했다시피 이것은 신고를 한 것만 가지고 통계를 낸 것으로 신고를 하지 않은 것까지 한다면 훨씬 더 많은 웹싸이트들이 해킹, 바이러스 ,웜 등에 노출이 되었을 것이다.


언론사 웹싸이트 보안 문제 심각

어제 주말에 여러가지 자료를 수집하다가 언론사 웹싸이트에 접속한 적이 있다가 감짝 놀랐다.  모 언론사 인터넷 싸이트가 트로이목마에 감염이 되어 모 백신 솔루션에 감지가 되었다. 그것은 여러가지 뉴스를 다루는 언론사 싸이트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무방비로 노출된 상태에서 접속시에는 더 많은 감염이 이루어져서 결국 해당 언론사 싸이트는 트로이목마를 배포하였다는 이미지를 벗지 못한다. 하지만 더 위험한 것은 해당 웹싸이트에서 알지도 못하고 조치를 취할려고 하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관련 포스팅
[긴급] 헤럴드 경제 트로이 목마 감염 -조심하세요
대선기간, 트로이목마... 언론사이트를 노린다


마무리

위 통계에서도 볼수 있듯이 아직도 우리나라 웹싸이트는 공공연하게 해킹,바이러스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다. 단지 그것이 외부로 드러나지 않을 뿐이다...자칫 대선이라고 해서 관심이 그쪽으로 쏠릴때 이곳저곳에서 여러가지 위협이 발생하면 안될 것이다. 

특히 인터넷 인프라가 잘 갖추어진 우리나라 현실이고 보면 조금만 방심해도 큰 재산을 당할수 있다., 지난 1.25 대란이 결코 다시 오지 말라는 법이 없다. 본인은 직접 1.25 대란을 현장에서 겪은 사람으로 누구보다 긴장감을 늦출수 없다. 혹시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은 보안마인드를 함양하여 언제 어디서나 조심하면서 자신의 개정정보보호에도 각별히 신경쓰기 바란다. 위 통계치가 "0"이 될때까지 아마도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써야 할것 같다.@엔시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