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포털 다음이고객정보가 해킹을 당했다는 기사로 인하여 도덕성에 문제를 제기 하고 있다. 다음이 이렇게 도덕성에 문제 제기를 받는 것은 지난번 옥션과 대처 방법이 상이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지난번 국내 최대 쇼핑몰 옥션이 해킹을 당하고 가입자에게 일일이 메일을 보내 해킹을 시인을 했던 것과는 대조적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당사자는 그러한 사실을 발표시에는 몰고올 파장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가능하면 쉬쉬하면서 넘어 가려고 하는 것이 인지상정일 것이다. 그런데 다음이 이번에 그렇게 넘어 가려다 그 사실을 알려지게 되었고 또 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옥션은 이런 의미에서 좋은 사례로 남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옥션도 해킹 규모라든지 어떻게 해킹이 되었는지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내 놓고 있지 않다.

앞으로 유명 포털이나 기업체에서는 만약의 침해 사고에  스스로 숨기려고 하다가 알려져서 모양새가 이상하게 되었다.  사전에 이러한 사실을 공지 하는 것이 명문화 될 것으로 옥션과 다음 사례에서 나타나게 되었다...

하지만 한가지  남긴 가장 큰 교훈은 이제는 해킹을 당하면 절대 먼저 공지 하지 않을것 같다는 우려감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무엇보다 외부 침입을 방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