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터툴로 알려진 TNC 가 구글에 인수합병된다는 소식이다.
 
http://tnccompany.com/ 


처음 테터툴즈 0.95버전부터 사용하였던 사용자이기에 테터툴즈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처음에 한 사람이 만들던 것을 노대표가 인수하여 TNC를 만들고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그런데 오늘 갑자기 구글에 인수합병 된다는 소식을 듣고 잠시 생각에  잠겼다.

인터넷 기업을 창업을 하고 최대 수익모델은 기업에 피인수 합병인가? - 출처 (이정환닷컴)

사실, 창업자 입장에서나 직원들 입장에서는 거대 기업으로 흡수되니 괜찮을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사용자 입장으로서는 기존 정체성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냐 하는 우려감도 없지 않다.

조금 다른 사례인지는 몰라도 '첫눈'이라는 검색으로 세상에 알려지다가 결국 '네이버'에 인수 됨으로 인하여 경영진은 돈방석에 앉고 지금은 또 유야무야 되어 버렸다. 그 검색엔진이 어디에 쓰이는지도 모르겠다.

마찬가지로 설치형 블로그에 제일 앞장에 섰던 TNC가 구글에 인수 된다고 하니 우려반 기대반 하는 것이 사실이다. 경영진과 직원들이야 손해 볼것이 없이 축하할 일이지만, 구글로 인수 된다고 하여 완전 성공적 기업이 된다는 보장은 없는 것이다.

그리고 한가지 구글에 대한 것은 미국 본사의 구글의 경영철학이겠지만 기업을 세우는 것보다는 인수합병하는 것을 많이 하는 미국의 생각이 많이 반영 된거 같다.

아무튼 구글의 TNC 인수는 의외이고, 구글코리아의 최초 기업인수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앞으로 어디가 중심이 되었던 지금의 모습보다 나으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또 다른 약자의 벤쳐 기업이 사라져 가는 악순환이 되풀이 될 것이다.

신고
Posted by 엔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