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인턴제도, 보안사각지대는 되지 않을까?

지금 정부에서는 고용불안과 일자리 창출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그러다 보니 당장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정부정책을 세워 바로 시행에 들어간다.  그중에 대표적인 예가 행정인턴제도이다. 그 행정인턴제도에 보안적 시각으로 어떠한 문제점들이 없는지 한번 살펴보고자 한다.


얼마전에도 지인으로부터 행정인턴제를 시행하니 커뮤니티에 공지사항으로 내어 달라고 하였다. 공기업 선진화 작업으로 인하여 지금 한창 조직이 통폐합 되고 있으니 변변한 홈페이지도 없는 것 같았다. 어차피 좋은 취지로 하는 것이니 간단한 공지사항으로 하여 여러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도움을 준 적이 있다.


1. 행정인턴제도, 사회에 미리적응하자.

보통 작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1개월까지 근무를 하게 된다. 받는 보수는 월 100만원정도 한다. 보수는 아르바이트에 비하여 상당히 안정되고 높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취지인 만큼 잘 활용을 하였으면 한다. 그리고 행정인턴에 임하는 자세와 마음가짐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응시하는 사람들이 전부 그런 마음을 가지고 응시를 했을 것이다..


2. 현실은 달라.

실제 현장에서는 단순 업무와 보조 업무를 반복 하는 수준에 불과 하다고 많은 불평들이 있다. 실제로 인턴이라는 것은 사회에 나가기 전에 미리 경험을 해 봄으로 인하여 조금 더 조직생활과 사회생활에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취지가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단순 업무만 하다보니 불만이 생기는 모양이다. 쉽게 말해 시간은 가고 하지만 배울것은 없다라는 인식이 지배적인 것이다.

3. 행안부에서 공공부분 인턴채용 2만5천명선

행안부에서는 인턴채용을 2만5천명정도 계획을 잡고 있다. 이러한 채용은 실질적으로 고용창출 효과도 큰 부분이 있다. 하지만 조금더 효율적인 점을 고려하여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에 대한 사전 계획이 있어야 겠다. 그냥 채용해 놓고 현업부서로 배치해 버리면 가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 모두 뻘쭘하기는 마찬가지일 것이다. 또한 공무원들은 자신의 업무라 하여 주된 업무가 있을텐데,  허드렛 일만 시킬수 밖에 없다. 자신의 주업무를 시킬수는 없지 않겠는가?

                                                            <이미지출처: 국민일보싸이트>

4. 행정인턴채용 따로 보안 교육 받지 않으면 또 다른 보안 사각지대로 우려

정작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이부분이다. 실제로 공공부문에 하는 업무는 전부 공적인 업무인 것이다. 쉽게 말해 신분이 공무원인 사람이 업무를 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턴채용으로 인하여 업무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인턴도 공공 업무에 대하여 접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습득한 지식이나 여러가지 정보에 대하여 반드시 사전 예방적인 교육과 실제 현장에서 업무 지침으로 인하여 보안 요구사항이 구비가 되어야 한다.

말 그대로 인턴제도가 소위 말하는 알바나 아니면 단순 업무로 가볍게 여기게 되면 반드시 문제점이 생기게 마련이다. 따라서 해당 인턴에게는 사전에 보안서약서 징구 비밀 유지 각서등을 받아야 하고 해당 기관으로 배치 되기 전에 얼마간에 연수교육을 통하여 최소한의 공공 업무에 대한 마인드와 책임감등의 교육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고 바로 현장에 투입을 했다가 정보유출이라든지 접근하면 안되는 곳에 접근을하여 여러가지 보안 사각지대에 놓인다면 오히려  그 취지가 반감 되는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공공부문에 있어 정보보호인식제고와 보안마인드 향상이 부족하면 더욱 심각한 사태를 초래 할수 있다. 늘 사건 사고가 터지는 것을 보면 이러한 문제점들에서 발견 되는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따라서 철저한 교육과 마인드로 인턴제도 기간에 훌륭하게 업무를 배울수 있고, 수행 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 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인턴채용이 되어 일하는 사람은 최소한 본인도 같은 공적 업무를 한다는 마인드로 접근을 해야 하며 국민에게 봉사한다는 마음이 선행되어야 이러한 원래 취지가 악용되지 않을 것이다. @엔시스


추가포스팅.
댓글 다신분 중에 일부 비유가 적절치 않다고 지적하여 약간 수정 하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01.30 16: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행정인턴제 자체도 논란이 많지만 이건 행정인턴제로 인해 인턴일을 하는 사람들을 에비범죄자로 지목하는 글로 보이네요. 참......ㅉㅉㅉ

    • i30man 2009.01.30 16: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안교육이 필요하다는 말인데, 그럼 군대는 보안교육 왜 합니까? 군대도 그럼 마찬가지로 생각해보세요. 다들 범죄자 취급해서 합니까?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30 16: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글에는 댓글자체가 무의미 하지만 오해 하실분들을 위해서 댓글 달아 봅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인턴하시는 분들을 예비범죄자로 몰아가자는게 아닙니다. 조금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통제되어야 한다는 의미이고 보안을 고민하는 사람으로서는 당연히 보이는 사각지대입니다. 특히 공적인 업무를 하는 공무인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만일에 하나 위에 말씀하신 분 개인정보와 사생활이 전부 노출되었다면 지금처럼 그렇게 말씀하실지 의문이네요..

    • 지나가다 2009.01.30 16: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안 교육은 어느 기업, 단체에 가도
      기본으로 포함되는 부분입니다
      하물며 공공 부문에서 일하는데 더 조심해야겠죠
      블로그 주인은 그런 뜻에서 쓴 말 같은데
      예비 범죄자 지목한다는 건 지나친 비약인 거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 노동부 청소년 직장체험 프로그램으로 관공서에서 일했었는데
      주민등록번호나 이름을 통해 조회할 수 있는 개인정보들이 매우 많습니다

    • 사회경험 부족을 2009.01.30 17:22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식으로 드러낼수도 있군요

    • Favicon of http://blog.daum.net/happymogaha/11806939 BlogIcon 행정안전부 담당자 2009.01.30 17: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행정안전부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저희 블로그쪽에 <행정인턴제도, 보안사각지대가 되지 않을까>에 대한 추가 설명을 달았습니다.

      먼저, 행정인턴에게 별도의 보안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물론 행정인턴으로 채용되는 경우, 채용계약서와 함께 보안서약서도 함께 작성하게 됩니다.
      각 기관 보안담당관 주도하에 부서 배치 전 기본 보안교육은 물론이며 배치 후에도 주기적인 보안교육이 실시됩니다.

      또한 행정인턴이 사용하는 내부망을 통해서는 중요한 문서결제나 내용을 확인할 수 없으며 기본적으로 행정인턴에게는 보안상 중요시설에 대한 출입 및 통제, 중요 문서나 자재 등의 취급이 금지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문서결제나 내용을 확인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행정인증서가 발급되지 않아서 중요한 문서결제나 메모보고 등의 내용을 확인하지 못합니다.

      공공기관에서는 외부로의 파일 전송이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는지 아시는지요?
      꼭 행정인턴만이 아니라 행정기관에서는 기본적으로 외부 포털메일로의 접속이나, 메신저 및 웹하드 접속이 불가합니다. 또한 부서장의 승인없이 USB 메모리 등 각종 이동식 보조기억 장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걱정하시는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행정기관에서도 준비와 대책을 세우고 있습니다.
      관심가지고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러니까 2009.01.30 1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비범죄자까지는 안가더라도

      정보유출 안될수가 없죠.

      더군다나 잠깐있가나가는데

      고로 그 인턴이 문제가 아니라 이런정책을 하는 정부가 웃긴거죠 차라리 공무원 몇명을 더뽑지 왠 알바?
      오히려 능율 떨어지죠.
      정작 또 중요한일은 시키수도 없고

  2. 마구잡이 2009.01.30 16: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단합니다...공무원이 컴터에 능숙해 아니면 행정인턴이 눙숙해....
    현 상황에서는 행정인턴이 정보를 빼내가는 것을 막지 못할것이라 봅니다..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30 16: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엇이든 선입견을 가지한 끝이 없습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그러한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정보자산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인적요구 조건에서 신분이 보장되지도 않은 인턴이기에 윤리적 도덕적 덕목이 요구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방해서 나쁠거 없겠지요 댓글 감사합니다.

  3. 행인 2009.01.30 16: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 동사무소 알바뛸때 생각이 나서 한자 적습니다.
    당시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알바했었는데요.
    일은 주로 주민등록담당보조였습니다.
    솔직히 마음만 먹으면 이름 주민번호 주소 적어서 빼낼 수 있습니다.
    이름 주소만 알면 아는 사람 어디에 누구랑 거주하는지도 알 수 있고요.
    혹시 모르죠. 옛날 여자친구 찾아내려고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전산이 (확실친 않지만) 전국망이라(일거라 생각..) 가능하지요.

    행정인턴이면 당연히 그런 행정업무도 접하게 될텐데, 행정신청서 양식에 이름 주소 주민번호 연락처는 필수적이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개인정보 수집이 가능하고, 외부유출도 가능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30 16: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주 실질적인 답변을 주셨군요..감사합니다. 이러한 부문들은 실행하기전에 미리 계획을 잡고 예방적 통제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고 터진후에 소리쳐봐야 아무런 소용이 없겠지요..그것이 우리나라 보안의 한계입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보안에 인지가 있는 사람들이 이런식으로 미연에 방지할수 있도록 알리고 계몽해야 하는것이지요..댓글 감사합니다.

  4. ㅉㅉㅉ 2009.01.30 16: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쓴이 생각대로라면....군대행정병,일선경찰서에서 근무하는 전,의경,관공서 공익 등등...전부 다 짤라야 함...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30 16: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안을 연구하고 고민하다보면 의례히 무작정 신뢰보다는 한번쯤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지금말씀하신 분들의 신분은 어느정도 확보가 되어 있지만 말 그대로 인턴채용은 자신이 공무(공적인업무)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명이나 된다고 생각하겠습니까? 절대 비하하려는 의도가 아님을 인지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공적인 업무를 인턴하시는 분에게 줄수도 없잖습니까? 따라서 채용하는 곳과 채용자가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때 해결할수 있는 보완책을 미리 강구해 놓고 사전 예방차원에서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포스팅한 것입니다.

  5. 슈링 2009.01.30 16: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긴 겪이 되는것이다. 이런 표현으로 봤을 때 그리 비하하려는 의도가 아니라고 보기 힘들 것 같습니다 ^^

  6. 수안나 2009.01.30 16: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행정인턴으로 일하고 있는 사람입니다만.
    생각이 지나치신것 같네요.
    그리고 보안 교육에서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긴 격이라고요?
    나 참. 실제로 행정인턴 일하다보면 그런 극비 보안정보에는
    접근도 하지 못합니다. 행여 그런 중대한 정보에 인턴에게
    일을 맡길까요? 글쓴님께서 위험성을 두고 쓰신 글이라는 거
    이해는 하지만 단어와 문장의 선택은 참 적절치 못하네요.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30 17: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기분이 얹잖으셨다면 사과드립니다. 위 댓글에 보셨듯이 표현의 적절성을 기하기 위하여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양해바랍니다.^^ 인턴하시는 모든 분들이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공적업무를 다루다 보면 사람이다 보니까 윤리적 도덕적인 부문에서 적절한 통제가 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사회에 사전에 경적을 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안이라는 것은 늘 사고가 터지고 나서야 문제가 됩니다. 일부 착실하고 좋은 제도로 열심히 인턴에 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여러가지 보안적인 측면에서 인적보안에 해당하는 것을 언급하고자 포스팅 하였습니다. 일부단어와 문장이 매끄럽지 못한점은 사과 드립니다..충분히 요지를 파악하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7. 취업준비생 2009.01.30 17: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전 있었던 미국 소식이 갑자기 생각이 나네요. USB인가 MP3인가로 내부정보를 유출했다는 기사를 읽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정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서약서도 쓰죠. 정보유출에 따른 책임을 지겠다는 서약서가 인턴계약서상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단순히 형식에 불과하지만요. 문제는 정보유출의 수위를 가늠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사실 현직자들도 그 내용을 잘 모르는 듯 합니다. 정보 보완은 확실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위 글에서 약간 표현상의 이슈가 되는 것이 보이지만 틀린 말씀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취업준비생으로써 아쉬운 마음은 이런 글보다는 행정인턴의 개선방안이나 앞으로 구직자들을 어떻게 처방할 것인가하는 실용적인 글이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신문기사에서 보듯 장기인턴이나 단기인턴이나 일을 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일은 책임이 부여되기 때문에 허드렛일 밖에 시킬 수가 없지요. 나라에서 인턴제를 추진한 것 자체가 잘못이었다고 생각되네요.
    글 추천이 많이 되신 걸로 봐서 인터넷 상에서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때 취업을 준비하셨던 적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도 좋은 글이지만 그때의 마음으로 앞으로의 실업난에 대한 글도 올려주셨으면 좋겠네요.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30 17: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턴도 일종의 고용에 대한 계약관계니까 말씀하신대로 서약서 같은 것은 징구할 것으로 봅니다. 형식적이지만요. 문제는 제가 이런 포스팅을 한 이유는 각 공공기관에서 상명하달식으로 인턴을 채용하라고 하니 어쩔수 없이 이루어지다보니 진정한 마음으로 채용을 해야 하는지와, 인턴에 채용되어 일하는 사람도 진실된 마음으로 하는지에 대한 의문의 제기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일부 단순업무에 대한 불만이나 알바식밖에 안된다고 하면 아무래도 여러가지 인위적인 행동으로 표출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감이 있는 것이죠,.댓글 감사합니다.

    • 그러니까 2009.01.30 18:21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죠 저위에 행안부블로그 님께서 무슨 보안관련에 접근을 못한다느니 어쩌구 하시는데 그런것 외에도 솔직히 잠깐일하고 나갈사람에게 단지 듣거난 보는걸로 유출된는 정보들은 어떻게 할건지.........
      뭐 정보보안잘하거라고 하는데 그럼 그거 하느라 이거저거 차단해서 못하게 하면서 도대체 무슨일은 시킨다는건지 정말 찬성할래야 할 수없는 정책 같습니다.
      더군다나 일반기업도 아니고 정부인데.

  8. 야용 2009.01.30 17: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행정인턴에게도 기본적인 정보보안 교육를 하시고 서약서를 받고 있습니다.
    혹시 취재는 하신건가요?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30 17: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기본적인 정보보안 교육을 하신다니 다행이시네요.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기본적인 교육이 어느정도인지 알고 싶네요..이 포스팅을 비판하고자 하려고 한 것이 아니고 이러한 우려감이 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잘 몰랐다면 조심하자는 취지의 포스팅입니다.

    • 그러니까 2009.01.30 18:25  댓글주소  수정/삭제

      서약...그러니 양심에 맡기는거죠...

      정작 보안관련해서 일보가려시켜야하며
      (뭐정작 쓰잘데기없는 잡일밖에 시킬일도 없는거 같은데)
      그런 위험을 왜 감수하면서까지 구.지. 행정인턴 쓰는건가요? 더군다나 정말 청년실업의 주요대상인 학생들보다
      스펙뛰어난 학생들이 주로 인턴이 되는것같던데 황당하더군요 정작 뛰어난 학생들만 인턴도 해볼수 있는거고 청년실업엔 별로 도움안될거 같고

  9. 나그네 2009.01.30 17: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안교육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모든 회사마다 직원을 채용하면 보안교육을 시키고, 거기에 따른 보험에도 가입을 합니다.

    하지만 행정인턴이나 비정규직을 채용한 용역업체나 보안교육은 허술할수밖에 없죠..

    서류상의 보안교육은 아시는 분들은 언제나 만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정보는 이들에 의해서 빠져 나가는것이 현실이죠..

    모든 분들이 그러하지는 않지만 1-2분땜누에 다른 선량한 분들까지 피해가 가는 경우가 허다하니 문제죠..

    그리고 지금은 USB 메모리나 핸드폰 카메라로 언제든지 빼 올수 있다는 것이 더더욱 문제죠..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30 17: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맞습니다..보안교육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그것은 보안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알겠지요..중요한것은 현실이 보안에 아직 무감각하다는데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 같이 전국민이 보안에 대한 마인드와 정보보안 인식을 높여 보자는 취지입니다. 보안을 강화하면 일반인들은 불평과 불만을 토로 하지요..그래서 늘 보안을 하는 사람은 힘이듭니다. 하지만 사전예방이 중요하다는것은 누구도 아는 것이고, 그것을 일반인들에게 인지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보안전문가의 몫입니다.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10.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2.10 15: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안뉴스에 기사화 되었네요..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14274&kind=0

  11. 음.. 2009.10.09 1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안상의 문제로 항상 여러가지 고민을 하시는것 같습니다.. 행정인턴 입사시에 서약서를 받고 있는 상황이고요..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는 부분도 있고 안되는 부분도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우려는 너무 앞선게 아닌가 싶네요 사실 공무원이 일할때 쓰는 프로그램등은 행정인턴이 접근도 할수 없을뿐더러 보안상의 문제도 컴퓨터 조자 주지 않는 곳도 많습니다.. 저도 약 1개월간 컴퓨터 없이 가만히 앉아 멀뚱히 책상만 구경하다 나중에 컴퓨터를 받았는데요.. ㅎㅎ. 정말 언제쩍 껀지 알아보기도 힘든 인터넷도 되지않는 컴퓨터를 주더랍니다..
    어쩌라는건지.. 이런 고민 안하셔도 될듯합니다. 냅따 던져주고 생색내기 하는것도 아니고 행정인턴의 보안 교육도 중요하지만 해당공무원들끼리의 업무에대한 논의와 허용범위를 정해놓은 다음이 아닌가 싶군요.. 제 봤을때 행정인턴 제도 자체가 보여주기 위한 식에 지나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보여주기 위한거란거 온몸으로 느끼고 과연 정말 한 일원으로서 대해주는 다른 직원들이 몇명이나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