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금요일 노컷뉴스와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기자분께서 자세히 질문을 해 주었으며 필자는 답변을 최대한 자세히 하려고 노력 하였습니다.


1. DDoS의 기술적 대응 방법은?

그것은 기술적인 부분은 지난해 DDoS 공격에 대한 BMT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느꼈던 점을 이야기했고, 또한 대응 가능한 부분을 말씀 드렸지만 DDoS 공격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방법은 딱 이것입니다라고 말씀드리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하여 나온 기사가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200723 입니다. 필자가 하고 싶은 말을 전부 전달해 주신거 같군요.


2. 짧은 코멘트 " 이번 사태를 통해서~~"

노컷뉴스 기사로도 나가지만 라디오 뉴스로도 나가기 때문에 약간의 코멘트가 필요 합니다. 그것은 아마도 뉴스에 대한 전문가에 대한 신빙성을 높이려고 직접 인터뷰 내용을 따기 위한 것이겠죠.  그런데 그 코멘트를 "15" 초 동안만 나간다고 하는데..

코멘트를 위한 대본 작성

 

아무래도 주어진 시간안에 코멘트를 하는 것이라 짧게 나름대로 코멘트 할 내용을 적어 보았습니다. ㅎㅎ 그런데 이거 뭐..30초도 넘어 가더군요..테스해 보았을때..아무튼 적당히 편집하여 방송을 한다고 하니 편안하게 하라고 하셔서 그냥 편안하게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2009년 7월11일 CBS 점심 뉴스에 다음과 같이 라디오에 방송이 나갔습니다. 적당히 편집하여 몇초 안 나간것 같군요..

인터뷰를 통한 내용을 이렇게 라디오 방송으로 기자가 직접 보도 형태로 하니 일반 웹싸이트에서 활자화되어 이야기 하는것과는 또 다른 느낌이 듭니다.





중간에 SIS가 국내 유일보안자격증은 아니고 국내 유일의 국가공인 자격증이 엄밀히 말하면 맞겠지요.

왠지 쑥쓰럽기도 하네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많은 분들이 이번 계기로 보안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였으면 하구요..정부에서도 다시금 생각할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justjhs.tistory.com BlogIcon justjhs 2009.07.12 14: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로서는 DDOS공격을 방지하는 일은 개개인들이 보안의식을 갖는 수 밖에는 없는듯 싶네요.

  2. Favicon of http://archvista.net/ BlogIcon 아크몬드 2009.07.12 19: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들었습니다 ^^
    의식 재고가 필요한 상황이네요.

  3. Favicon of http://times.tistory.com BlogIcon 특파원 2009.07.13 0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목소리가 실제 목소리와 다르게 들리군요..ㅋㅋ

    암튼지 며칠동안 무척 바쁘게 보내셨을거 같은데 고생하셨습니다.
    빠른게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지키느냐가 문제인거 같습니다.
    몇번 해킹과 바이러스의 대란을 겪고도 정부는 아직도 꿈을 깨지 못한듯 합니다.

    휴일도 반납 하셨겠어요?
    나중에 뵈요. 수고하시구요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7.13 1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화기에 대고 이야기해서 그렇습니다. 평소에도 목소리가 그리 좋은 편이아니라서...더 사이버안전을 위하여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잘 지내시구요..^^

  4. Favicon of http://toyvillage.net BlogIcon 라이너스 2009.07.13 12: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역시 유명인 이십니다. 인터뷰를^^
    잘보고갑니다. 좋은 한주되세요^^

  5. Favicon of http://massil.net BlogIcon 마실 2009.07.13 1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거에 전화나 전기 같은 국가기간시설 만큼 인터넷 보안을 비롯한 위험요소에 대해서 국가가 고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인식이 더 많이 바뀔 필요가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7.13 1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옳으신 말씀입니다. 이번 계기로 조금 인식이 바뀌었으면 하는데 업계에서는 그리 기대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기 때문이죠..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라 잊기 마련이지만 근본적인 대책 마련은 좀 해야겠습니다.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