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를 설치 하고 나면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처음 설치가 중요한 만큼 어떤것이 있고 어떻게 점검해야 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1. ntsysv



필요한 서비스만 선택을 하고 불필요한 서비스는 제거 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햇 계열 배포판은 ntsysv라는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쉽게 설정할수 있습니다.

2. setup


setup 유틸리티는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 중에 하나이며 이것 또한 레드햇 계열 배포판 사용시 이용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점검할수 있고 <방화벽>과 또한 시스템 서비스 설정까지 한꺼번에 설정 및 확인을 할수 있는 유틸리티입니다. 리눅스 설치후 제대로 셋팅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는데 유용합니다.

3. ifconfig -a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확인해 보는 명령어로 ifconfig -a 라고 명령을 적으면 네트워크 설정된 인터페이스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4. yum 업데이트


처음 설치를 하고 나면 배포판 상대로 그대로 이기때문에 설치하는 시점에 따라 최근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이럴경우 반드시 업데이트를 해 주어야 하는데 그 업데이트를 쉽게 할수 있는 유틸리티가 바로 ''yum'이라는 유틸리티입니다.

5. df -h 파티션 및 파일 용량 확인

기타 파티션이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또는 그 파티션이 차지하고 있는 용량은 얼마인지를 확인해 보는것이 좋겠습니다.

처음 리눅스를 설치하고 나면 설정해야 할 것과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습니다. 처음 한번만 제대로 설정을 해 놓으면 운영하면서 효율적으로 이용할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