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물리적 보안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는 '시큐리티월드'에  [SNS 보안위협과 대응방안] 이라는 글을 기고를 하였습니다.  해당 세션은 IT보안따라잡기 중에 하나인데요.

최근 쇼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이슈가 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보안에 대한 위협과 대응방안에 대하여 생각해 본 글이었습니다. 스스로 이런 글을 적다 보면 조금 더 해당 서비스에 대한 위협과 대응방안에 대하여 조금 더 생각하게 되더군요..



또 한가지 느낌점은 잡지를 보면서 [물리적 보안] 도 중요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보통 보안하면 IT보안만 생각하기 쉽운데요. 이 잡지를 읽고 나서 이제는 물리적 보안도 대세를 거스를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근에는 융합보안이다 뭐다 해서 조선/자동차/등등 보안에 안들어가면 안되는 중요한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외면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 외면 받는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보안이 중요함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조금 더 보안에 대한 인식을 함께 할때입니다.

그것은 앞으로 기반시설이 컴퓨터에 의존하는 것이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달하기에 손으로 하는 것 보다 컴퓨터로 작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능률적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더 의존적으로 가는 것입니다.

경제에는 대체재라는 것이 있습니다. 쌀이 없으면 밀을 대신하듯이 물이나 석유등은 대체하기가 쉽지 않겠지요. 물론 전기자동차등이 나온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어려우며, 물도 아껴 써야 겠지요.

마찬가지로 컴퓨터에 너무 의존하여 모든 것이 이제는 사이버와 인터넷 그리고 컴퓨터에 의존하여 사용합니다. 이는 손으로 하는 수작업이 점점 컴퓨터로 대체가 되고 있는 것이지요.

그런 컴퓨터의 의존도가 높아지다가 보안에 대한 위협에 노출이 되어 한번 사고가 나면 이제는 그 피해가 점점 커질 것입니다. 그런의미에서 소셜 네트워크도 지금은 트렌드가 되어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너무 많은 SNS 서비스를 사용하다보면 결국 자신의 개인정보가 더 많은 노출이 될수도 있을 것입니다.

보안 관점에서 본다면 과도한 SNS 이용은 자제 하는 것이 좋을듯 하며 조각난 개인에 대한 정보가 이러한 과도한 SNS 사용으로 인하여 정보가 수집되고 합쳐진다면 또 다른 개인에 대한 정보노출이 될 것입니다. 이런거까지 신경쓴다면  너무 민감한 반응일까요?

아무튼,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위협은 점점 많이 다가 올것입니다. 어떠한 서비스가 나오던 어떠한 위협이 오든 자신의 보안에 대한 인식 컨트롤을 평소 마음에 가지고 있다면 보안무지에서 오는 사고는 예방을 할수 있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