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XNOTE 블로거 체험단 모집, 그들만의 장난인가?

 


얼마전 LG XNOTE 체험단 모집이 있었다.  LG XNOTE 사용자를 대상으로 생활 체험기를 포스팅하여 트랙백을 거는 형태였다. 그것은 어느 블로그에 갔다가 배너를 클릭해 보니 마감시간이 다 되어 가는데에도 응모자수가 얼마 없어서 정성껏 적으면 좋은 소식을 들을수 있을꺼 같았기 때문이다.


 

1.  발표자 날짜를 하루 연기하면서까지 공정성이 이런것인가?

 

사실 몇몇 블로거는 정말 정성껏 잘 적어 준거 같다..실제 생활 이야기 및 여러가지 원래 목적에 맞게 잘 적어 준것이다. 그런데 말이다 눈에 띄는 몇 명은 필자가 보기엔 너무 성의가 없어 보였다., 그져 파워블로거, 인기 블로거라는 이유만으로 명단이 들어 있다라는 생각을 지울수 없었다.


 

2. 일반 블로거 대상 이벤트라고 하지마라 . 그건 일반 블로거들 두번 울린다.
 

사실 필자도 이벤트에 응모를 했지만 발표 명단에 없어서 그런다고 말하지 마라. 솔직히 말하면 약간은 그런면도 없지 않아 있지만 처음엔 그냥 넘어가려고 했다. 그런데 지금 블로거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라는 명목으로 하는 여러가지 블로그 마케팅에 대하여 마케팅 대행사에 경각심을 심어 주기 위해서이다.

 
명단을 보니 제법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도 있고, 아니면 유명한 사람이라서 명단에 있는 사람도 있는것 같았다. 하지만 말이다..그렇게 할바엔 차라리 블로거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라고 명명하지 말길 바란다..

그냥 파워블로거, 인기블로거에게 나누어 주고 체험기를 적으라고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굳이 노트북을 체험하겠다는 명목으로 블로거들을 낚지 말길 바란다.


3.  자칭 파워블로거, 인기블로거가 이벤트 응모하려면 성의는 보여줘라

만약 자신이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으면 최소한 이벤트에 대한 성의는 보여 줄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벤트 목적이 무엇인지. 내용 파악도 하지 못한채  성의 없이 사진 한두장 올려 놓고 그냥 갈기듯이 적어 놓은 글로 너무 성의가 없어 보인다. 물론 주최측에서 선정하는 것이니만큼 이래라 저래라 할말은 없지만 그래도 최소한 뽑힐 사람이 뽑혔다라는 일반적인 인식을 가질수 있어었야 한다. 그렇게 성의 없이 몇자 적은 분들은 반성 하시기 바란다.


4.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도 이벤트 목적을 분명히 하라.

블로그 대행사야 블로거들이 많이 응모하고 널리 홍보되어 해당 제조사에 만족할만한 결과를 보여 주면 된다고 하지만 그 이벤트 목적이 무엇인지... 생활에 XNOTE 이야기와 활용이 목적이었다면 그 목적에 충실한 내용에 의존해서 선정했었어야 옳은 것이다. 그냥 방문자가 많다고, 구독자가 많다고 이러한 이벤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채 선정된 것에 대해서는 하루 연기하면서까지 선정 발표를 할 이유가 하나도 없었다.,


이번에 이벤트 발표 대상에서 기존에 이미 한번쯤 체험을 한 사람들을 제외 시킨 것은 잘 한 일이다. 하지만 향후에도 많은 이벤트를 하고 또 일반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하여 낚시질을 할바엔 하지 마길 바란다.  그것이 해당 제조사에게도 도움을 주는 일이다.  요즘은 이런 리뷰를 적는것을 가지고 블로거 스피어에서 설왕설래 말들이 많다.  이번과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질 않길 바란다. 그리고 최소한 자신이 블로그에서 조금 알려진 사람이라고 생각이 되면서 응모하려면 최소한 주최측이 선정한 것에 대하여 욕은 먹지 않도록 성의를 가지고 응모 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안 그러면 그런 사람은 전부 탈락시켰어야 마땅한 것이다.  주최측은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하루 더 연기하면서 까지 발표를 늦추었는데 정당한 해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

http://2009xnote.ebuzz.co.kr/notice_view.php?id=7


                             <네이버에서 응모한 사람도 제법 있던데 한명 밖에 없구나>

여기에 가서 보면 발표 공정성이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이해 할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는 파워블로거들을 이용하여 더 많은 사람들 머리속에 인식시키는 것과 일반 블로거들중에 성의껏 적은 사람중에 어느쪽을 택할 것인가에 딜레마에 빠지겠지만  오히려 더 독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지금 2차 이벤트가 시작되고 있는데 많은 고민을 하시길 바랍니다...참고로 이번 이벤트에 응모하면서 트랙백을 걸었던 포스팅을 링크하겠습니다..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나에게 XNOTE 란? 프로페션얼의 조건


추가포스팅

1. 혹시나 제가 포스팅이 잘못되지 않았나 싶어 발표한 공지사항을 다시 읽어 보니 제일 마지막 문구를 보면 문언가 뉘앙스가 느껴집니다..아마도 주최측이 고민한 흔적이 있는데 왜 문구가 들어 있었으며 과연 무엇때문에 2차에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한다고 하였으며 1차에는 어떤 문제점이 있었을까요? 아마도 주최측도 이러한 문제가 일어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예측하지는 않았을까요?


2. 추측시나리오.

마감시한이 다가오자 본 마케팅의 본질적인 홍보수단에 열을 올리고자 하였을것이며 그래야 제조사에게 조금이라도 면목이 설수 있으니까요.. 일반 대상자 보다는 방문자수, 트래픽수가 많은 블로거를 대상으로 선정한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본 필자가 체험기를 작성한 것도 마감 몇일전이었습니다. 그건 워낙 유명블로거도 아니고 파워블로거도 아니기에 망설이고 있었던 것입니다. 오히려 이러한 체험 이벤트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능력이 있는 블로거를 파워블로거, 유명블로거로 발굴하는데 그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그냥 맨날 그나물에 그밥이 되어 지겹게 올라오는 체험기는 이제 식상하다는 것을 왜 모르시나요?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hummingbird.tistory.com BlogIcon 벌새 2009.01.20 23: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부 블로그를 보니 정말 당첨이 된 블로그인지 의심스러운 곳이 있군요.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21 07: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제는 하루 더 연장해 가면서까지 공정성을 기한다는게 이런 결과가 있다는 것에 대하여 실망감을 감출수 없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고민하지 말고 그냥 영향력있는 블로거에게 나누어주고 체험하라고 하는게 더 낫다는 것이라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 하였습니다.

  3.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 BlogIcon 실비단안개 2009.01.20 23: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각이 위험한 블로거들이 더러 있습니다.
    물질에 영혼을 파는 블로거가 되지않아야 할 텐데.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21 07: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번 껀에 대해서는 해당 블로거보다는 주최측에서 선정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조금더 신중하고 공정성을 기한다면 이러한 결과는 이미 알고 있었어야 합니다.

  4. Favicon of http://russiainfo.co.kr BlogIcon 끄루또이 2009.01.21 0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괜히 죄송하다는...^^;;;;;

  5. Favicon of https://cdmanii.com BlogIcon 씨디맨 2009.01.21 09: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워블로거를 뽑아준건 상관이 없긴하지만 적어도 선정기준에서는 그런걸 다 떠나서 그 글을 쓴것을 기준으로 뽑아주어야할듯해요 그냥 간단히 적었는데 파워블로거라는 이유만으로 뽑아준다면 좀 그렇긴하네요 ..
    파워블로거라고 해서 항상 좋은글만 적었다고 할 수는 없으니까요 좋은 지적이십니다

  6. Favicon of http://griffith.tistory.com/ BlogIcon 그리피스 2009.01.21 1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항~ 그래서 갑자기 xnote블로그가 갑자기 늘었군요.
    왜 갑자기 마트에서 xnote봤느니 주위 사람 xnote만져 봤는데 좋다느니
    xnote무슨 모델 이런게 좋다느니(신형도 아니던데)
    그런 포스트가 갑자기 늘어서 전 이게 뭔가 했습니다.
    정보도 없고 그냥 탐나더라, 좋더라, 맘에 들더라, 다른 브랜드랑 역시 다르더라...등등 아주 주관적인(뭐 블로그가 주관적일 수 밖에 없는 거라지만...) 포스트가 눈에 많이도 띄더군요.
    참 역시 물질의 유혹은 블로거도 비굴모드로 몰아 넣는군요.

  7.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1.21 1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명씩 다 둘러보니 딱 한분만 정성이 가득 담기고
    다른 분들은 솔직히 정성보다는 뽑아주면 좋고 아님 말고식이네요.

    아니 엑스노트체험단에 신청자가 몇명안된건지 엔시스님 말대로 파워블로거 위주로 뽑은건지 글에 공감이 많이 갑니다.

  8. Favicon of http://luv4.us BlogIcon LUV 2009.01.21 12: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체험단 모집 방식을 보면.. 일단 글을 작성한 후 트랙백으로 보내는 식이더군요.
    좀 나쁘게 말해서 잔머리 참 잘 굴린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체험단에 선정된 사람들이 올리는 글 보다도 체험단에 응모하는 사람들이 올리는 글이 훨씬 많을테니
    광고 효과가 정말 대단하지 않겠어요. 그것도 아주 손쉽게, 추가비용 없이...
    그래서 저는 그런 방식으로 모집하는 체험단은 영 기분 나쁘더라구요.

  9. Favicon of http://archvista.net/ BlogIcon 아크몬드 2009.01.21 13: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신청 안하기를 잘 한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LG전자의 블로그마케팅 팀에 참 실망이 큽니다.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21 14: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두 실망을 많이 했습니다...사실 이렇게 포스팅 하지 않으려 했는데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길 바라면서 포스팅 하였습니다.

  10. 2009.01.21 13: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1. Favicon of http://jsapark.tistory.com/ BlogIcon 탐진강 2009.01.21 1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보 블로그 입장에서 보면 다양한 블로거들에게 기회가 많이 주어지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렇지만 기업에서는 효과를 생각해야 하니 파워 블로그를 선호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중요한 것은 일반 블로거이든 파워 블로거이든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면 더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신청자의 블로그의 유명세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성의껏 신청한 사람들이 실망을 하거나 공정성에 문제가 없도록 해야 겠습니다.
    그렇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도 어려운 점이 많을 듯 하니 절묘한 해법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기업을 몰아붙일 수도 없으니 보다 발전적인 방법을 모색해 보면 좋을 듯 합니다.
    글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21 14: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중요한 것은 마케팅 대행사가 잘못함으로 인하여 제조사가 욕먹는다는 것이죠..그런데 이런 선정을 누가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케팅 대행사가 했는지..아니면 제조사가 했는지..아무튼 왕 실망입니다 두곳다..

  12. 2009.01.21 14: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3. 포스팃 2009.01.21 17: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탐진강님 말씀이 정답이네요. 하지만 절묘한 해법이 존재할지는 상당히 이문이 듭니다. 어쩔 수 없는 온라인의 속성이란 측면 - 유명한 블로거가 영향을 미치는 - 이 배제될수는 없으니까요. 마케팅을 하는 입장에서... 돈주는 클라이언트의 의견은 절대적이고, 이들이 원하는 것이 바로 이런 부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물론, 어쩔 수 없다고 손놓고 있을거냐라고 말하면... 아직까지는 드릴 말씀이 없군요.

  14. 2009.01.21 18: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5. Favicon of http://ko1987.tistory.com/ BlogIcon 오병민 2009.01.22 1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많은 홍보대행사에서 블로그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
    부작용이 더 큽니다.
    일단은 비위생적이죠.
    마케팅에 걸린 포스팅을 보면
    싸구려 광고 같기도 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22 16: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너무 심한 경우는 오히려 반감이 생기는 경우가 많더군요..그래서 자중하고 있습니다.

  16. 섬진강 2009.01.22 1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XNOTE가 블로그 체험단을 공개 모집한 것은 유명 블로거에게 몰아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모든 블로거들에게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보입니다. 당첨자는 포스팅을 잘 한 사람에게 주는 것이지 님의 말처럼 '숨은 블로거를 발굴'해주기 위해서 선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이야말로 또 다른 역차별이죠. 포스팅 실력으로 승부해야죠~ 유명 블로거들의 글이 더 좋았기 때문에 뽑았을 겁니다. 아니라면 이런 공개 모집을 힘들여서 할 이유가 없죠.
    본인이 당첨되지 않았다고 이런 포스팅하는 것 자체가 제가 보기엔 낯뜨거운 일이 아닐까 싶은데요...발표 하루 연기는 이벤트 발표시 어디건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인데 꼬투리 잡으시고.

    • 혹시 2009.01.22 1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에 언급된 응모 포스팅들 모두 읽어나 보셨나요? 그리고 요 앞에 이 블로그 운영자분이 쓰신 응모글을 읽어보세요. 어떤 느낌이 드시는지요? 꼬투리가 아니라 누가봐도 불공정하다는 거 느낄 정도입니다. 혹 이벤트측 주최측 대변인이신가요?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23 08: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맞습니다..제가 당첨이 안되었다고 포스팅 하는거 맞습니다. 아마도 제가 당첨이 되었다면 이런 글 포스팅 하겠냐라는 저의가 있던거 같은데 포스팅 안했겠죠. 아니 할수가 없었겠죠..그리고 저도 이런글 포스팅 하고 낮뜨겁습니다. 하지만 말이죠 님이 말씀하신대로 포스팅 승부로 해야한다는 말에는 동의 할수 없습니다. 한번 읽어 보시고 댓글을 달았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보시다시피 유명블로거에 몰아줄꺼 같았으면 차라리 블로거 이벤트를 하지 말고 그냥 유명블로거에게 나누어 주고 하는게 좋겠다라는게 제 생각의 요지입니다. 이런저런 시각차가 있으니 알아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17. Favicon of http://Liante.tistory.com BlogIcon Liante 2009.01.22 23: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거 체험단 신청하면서 기분이 묘하긴 했습니다.
    그런데 역시나군요.

    물론 포스팅의 길이,사진의 숫자가 정성을 말해주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그렇지만 저기 당첨자 10분들
    주소만 봐도 이 바닥에서 알만한 사람은 대부분 아는
    속히 말하는 '파워 블로거'들이네요.

    역시 현실세계나 인터넷세계나
    저같이 힘없는 양민 블로거는
    뭘해도 힘드네요 휴..

    뭐 분명 LG측에서야 홍보를 위한 이벤트였겠지만.
    좀 대놓고 이런식으로 나오니까 많이 실망스럽니다.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23 09: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차라리 이벤트하지 말고 그냥 파워블로거에게 나누어 주고 체험기 쓰라고 하는게 더 낫지 않았을까요..어짜피 홍보 목적으로 하는게 분명한데..말이죠..그러니 나머지는 들러리라는 생각이 드는것입니다., 그랬을떈 최소한 성의와 정성껏 누가봐도 파워블로거라서가 아니라 잘썼구나 하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잘 알아서 하겠지요...LG정말 실망입니다..

  18. 아이런 2009.01.23 1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요즘 참 이런 글들을 많이 접하네요,모 이벤트에서도 그렇고...그 넘의 파워블로그 이야기 안빠지는 날이 없네요.하지만 말입니다.글쎄 젝 보기엔 엔시스님이 쓴 글이나 당첨되신분들 글이나 피자 비슷하단 생각이 드네요.올리신 요지는 알겠는데 이벤트 응모시 글을 잘 읽어보고 응모를 하신건지 의심스럽읍니다.이들이 요구한건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타 사용기를 올리라고 한게 아니라 일상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lg노트북의 모습을 원하는 자유형태로 담아서 올려달라고 한겁니다.엔시스님이 쓴글은 거의 사용기에 근접한 물론 내용이 별로라던가 내용이 없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어찌보면 대행사에서 원하는 종류의 글이 아닐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오해 없이 들으시길 바랩니다.그래서 탈락의 원인이 되었다는 생각도 들고요.파워블로그 문제는 어쩔수 없는 현시기의 문제점이겠죠.글쎄 문제점이라기보단 어찌보면 나름 그들이 블로그에 들인 노력의 결과물이라고도 할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파워블로그가 되기까지 매일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또 사진찍고 나름 고민하고 또 정성을 쏟은 결과물이란 생각도 듭니다.대행사 역시 어느정도의 광고나 기타 홍보의 효과도 누려야 하기에 필요악 ㅜㅜ 표현이 심한가요,아무튼 제 생각은 그렇읍니다.엔시스님이 다른 블로그의 영향력이나 파워란 이름에 밀린게 아니라 이벤트 요지에 벗어난 접근 방식이 문제란 생각이 들어 지나가던 길에 몇자 올려봅니다.엔시스님 글 잘쓰셨고 내용 역시 훌륭합니다.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너무 나무라진 마세요...그리고 이런글을 트랙백 걸어놓는건 글쎄요....아무리 좋은 취지로 올렸어도 조금....더 생각하고 올리셨더라면 하는 제 짧은 견해를 내봅니다.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1.23 1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지적이십니다.정당한 비판은 언제든지 수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제가 탈락해서라기 보다는 너무 형식적인 파워 블로거 위주로 선정 되었다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 그럴바엔 이벤트의 목적성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냥 파워블로거 위주로 하면 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트랙백을 걸 필요까지 있겠느냐에 대해서는 찬성합니다. 하지만 지금 2차 모집을 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어떠한 입장도 댓글도 없어서 트랙백을 걸었습니다..또 파워 블로거 위주로 선정될꺼 다른분들 참여가 의미 없어 보인다는 것입니다.

      또한 제가 말하고자 하는것은 파워블로거를 선정했다는것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것이 아닙니다. 최소한 본인들이 파워블로거면 어느정도 성의를 보여 줘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것입니다,. 물론 제개인적인 생각일수도 있지만 몇몇 분을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제가 글을 잘 쓴것도 아니기에 뭐라 할 말은 없습니다만, 다른 분들이 체험한번 해 보려고 응모해 봐야 이런식으로 선정할바엔 거기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서 포스팅 한 것이니 논점을 명확히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소중한 댓글 감사하겠습니다.

  19. Favicon of https://googeo.kr BlogIcon 구거투스 2009.01.31 19: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험단에 선정된 포스팅들을 보니 화나실만 하네요..
    문제는 되지도 않을 이벤트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한다는 것이겠죠..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2.01 11: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꼭 화가 난가기 보다는 왠지 조롱당한 느낌이 더 많다고나 할까요..그래서 홍보대행사나 시행사에게 경각심을 던져주고 싶어서 쓴 글이기도 합니다.

  20. Favicon of http://mosechoi.tistory.com BlogIcon 모세초이 2009.02.11 1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대행사 입장이라 (이 캠페인과는 무관합니다) 블로거의 입장도 이해가 가고, 어찌보면 대행사 입장도 조금 이해가 갑니다...블로그 시장이 커질수록 이런 이슈는 많아질거 같아요. 그나마 LG전자가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높은편이라...

    • Favicon of https://www.sis.pe.kr BlogIcon 엔시스 2009.02.11 18: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모든 걸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중요한 것은 차라리 파워 블로그로 할꺼면 이벤트를 하지 말고 바로 연결해서 했어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벤트라고 명분은 세웠지만 결국은 홍보 목적이고 블로거들을 이용했다는 느낌만 드는것 같아 안타까웠습니다. 조금은 공정한 부분이 필요하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21. 2009.02.21 1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